1. AI 통역사 앱 실습 영상 소개하기 2. AI 음성 인식 사례 소개하기 3. AI 통역사 앱 실습
이미 우리 일상에서 많이 쓰이는 음성인식,
얼마나 가치 있게 사용될까요?
#AI스피커#IOT스마트홈#돌봄 #사회공헌
장을 보고 집에 왔는데 양손에 짐이 가득해요. ‘불 켜줘’라는 한 마디에 조명이 켜져요. 출근하기 전 '오늘 날씨 어때?’라고 물으면, ‘비가 올 예정이니 우산을 챙기세요.’라고 AI 비서가 다정하게 말해줘요.
“시리야, 5분 뒤에 깨워줘."
스마트폰 알람 설정이나, 요리 중 궁금한 레시피도 말 한마디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어요.
이렇게 기계가 사람의 음성을 인식하고 처리하는 기술을 '음성인식(Speech Recognition)'이라고 해요. 이 기술은 음성 명령을 컴퓨터가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 인간과 컴퓨터 간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가능하게 해요. 단순한 명령어만 인식할 수 있었던 음성인식 기술은 이제 자연어 처리 기술이 더해져 인간의 언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수준이 됐어요.
이미 생활 속 익숙한 음성인식 기술은 어디까지 발전했을까요?
리모컨 없이도 작동하는 스마트 에어컨이나 TV도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에요. 번거롭고 귀찮은 작업을 편리하게 해결해 주죠. 그런데 이런 기술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도 기여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예를 들어, AI 스피커를 활용해 고립된 생활을 하는 고령자에게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고, TV 시청 패턴을 분석해 고령자 안전을 관리하는 사회 공헌 서비스들이 확대되고 있어요. 이런 서비스의 핵심은 음성인식 기술이 탑재된 AI 스피커인데요. 평소 고령자와 대화하며 음악·뉴스·기상예보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평소와 크게 다른 사용 패턴이 포착되면 통합관제시스템이 이를 탐지해 안부를 확인해요.